금리인하요구권, 신한은행에서 문자받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리인하요구권, 신한은행에서 문자받다!

반응형

 

 

금리인하요구권, 신한은행에서 문자를 받았습니다. 이런 문자를 받으신 구독자님들은 아시겠지만 대출을 받고 있는 사람들한테는 좋은 소식이지요. 전에도 이런 문자를 받고 쏠에서 금리인하를 신청한 적이 있어서 이번에도 휴대폰을 통해서 신청을 해보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서 신항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가 봅니다. 금융상품을 클릭하고, 대출 탭 클릭, 대출가이드를 클릭하면 금리인하요구권을 클릭해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간편하게 SOL(쏠)을 통해서 신청합니다. 쏠에서 관리에 들어간 다음, 대출을 클릭하면 금리인하 신청 탭이 보입니다. 쏠을 이용하실 때, 당연히 공인인증서로 들어가야 내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기 전에 금리인하요구권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채무자인 고객이 본인의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하는 경우 은행에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법적인 권리를 말합니다. 다만, 금리인하 요구 사유에 해당되더라도 은행의 심사 결과에 따라 신용상태 개선이 금리 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 금리인하 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상대출에는 채무자의 신용상태가 금리 산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대출을 말합니다. 금리인하요구 대상 예시로는 신용대출인데 마이너스 통장을 포함합니다. 주택담보대출도 포함됩니다. 반대로 금리인하요구대상이 아닌 대출도 알아보겠습니다. 예적금담보대출, 별도 협약 등에 의해 금리가 적용되는 대출, 외부기관 등에 의해 금리가 결정되는 정책자금대출, 상품별 고시금리가 적용되는 대출 등을 말합니다.

금리인하요구 요건으로는 소득 증가가 있습니다. 취업이나 승진, 이직, 전문자격 취득 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재산 증가도 있는데 자산이 증가하거나 부채가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 신용도 상승도 있는데 개인신용평점 상승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등으로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은행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시에 증빙 서류를 은행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금리인하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보유 중인 대출이 연체, 원금이 연체되거나 이자가 연체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당일 처리완료 후 당일에 재신청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당일에 은행에서 실행 하거나 거절이 난 경우에 금리인하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금리인하 신청은 계좌별 1일 1회만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금리이니하 신청 가능시간은 평일 새벽 00:30분부터 밤 10시까지 가능합니다. 

유의사항으로는 금리인하 신청의 심사결과는 당일만 유효합니다. 신청일에 미실행되는 경우, 자동종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으로 간편히 쏠로 하면 더 편리합니다. 영업점의 심사가 필요한 경우는 비대면 채널에서 진행이 불가합니다. 이 말은 홈페이지나 쏠에서 할 수가 없고 은행을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제가 회사에서 점심 시간에 쏠로 실행을 해 본 결과, 금리인하 신청이 가능한 시간대에 했음에도 거절이 났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은행을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 같습니다.

그럼 업무진행 절차를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금리인하 신청을 하는데 본인이 편리한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영업점 중에서 선택을 하면 됩니다. 쏠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금리인하 가능여부를 심사받습니다. 이 경우도 쏠로 진행을 한다면 휴대폰으로 다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시에는 증빙자료 제출하라고 영업점에서 연락이 옵니다. 지난 번에 제가 금리인하 신청 계좌가 있어서 쏠로 신청할 때, 영업점에서 전화를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면 심사 결과 안내가 옵니다. 쏠로 해서 일사천리로 신청완료가 되는 경우도 있고, 영업점에 필요서류를 제출후 은행의 승인 후 신청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금리인하가 실행되면서 그 전에 받았던 대출보다 금리가 인하된 금액으로 대출금을 갚을 수가 있습니다 . 안타깝게도 저는 이번 기회는 아닌가 봅니다. 이 글은 신한은행에서 문자를 받고, 쏠에서 금리인하신청을 진행하면서 있는 자료 내용을 출처로 작성했습니다. 여기에 제 경험도 한 숟가락 보탰습니다. 

반응형